꽃 사진

박주가리와 큰조롱

에디* 2021. 1. 23. 20:02

박주가리

박주가리는 산과 들에서 자라는 덩굴성 여러해살이풀이다.박주가리는 6월 하순부터 꽃을 피우기 시작하여 10월 하순까지꽃을 피운다.꽃의 모양은 연한 보라색이고 불가사리 모양이다.어린 열매는 먹을 수 있는데 약간 단맛이 나는 담백한 맛이다.어릴적 우리들의 간식거리였다.

11월 초부터 열매가 갈라져 씨를 날리기 시작하는데그 모양이 낙하산을 닮아서 멀리 날아 갈 수 있다.이는 씨를 멀리 날려서 종족을 널리 퍼뜨리기 위한 수단이다.그래서 박주가리의 꽃말이 '긴 여행'이다.

영문명은 ‘milkweed’인데, 이는 줄기를 잘랐을 때 하얀 액체가 나온다고 해서붙여진 이름이다. 박주가리는 이름은 열매에서 유래한 것으로, 작은 표주박을 닮은 열매가 익으면 갈라지는 모습을 박이 쪼개졌다고 하여 ‘박쪼가리’에서 ‘박주가리’가 되었다는 설이 있다.

 

큰조롱

박주가리과로 산과 들의 양지바른 곳에 자라는 덩굴성 여러해살이풀이다.줄기는 가늘고, 덩굴져서 다른 물체를 감고 올라가며, 길이 1-3m이다.잎은 마주나며, 난상 심장형 또는 둥근 난형, 길이 5-10cm, 폭 4-8cm이다.

잎밑은 깊은 심장 모양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6-8월에 피며,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꽃대 끝에 산형꽃차례로 달리고, 노란빛이 도는 녹색으로 활짝 벌어지지 않는다.우리나라 전역에 자생하며 덩이뿌리를 백수오(白首烏)라하여 약용한다.